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창업/SNS & 온라인 마케팅

네이버에서 밝힌 블로그 검색 최적화의 비밀

수많은 루머들이 난무했던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하는 글에 관한 내용입니다. 필자는 폐쇄적인 운용 방식과 자유도 때문에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지 않지만, 국내에서 마케팅 채널으로 아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 생태계임은 분명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아래 내용은 네이버사에서 제공한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내용을 함축하여 공유한 것이며, 원본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건별 필자 생각은 Italic체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되나요? O

원고를 복사하여 붙여넣는 방식은 정삭적인 글쓰기 패턴으로 인식. 하지만, 많은 글이 짧은 시간 내에 도배되는 경우 SPAM으로 간주.

필자 생각 : 복사해서 붙어넣어도 되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은 느낌입니다. 결국, 타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서 나에게 붙여넣어도 된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내 컨텐츠를 복사해서 다른 포스트에 인용해도 된다는 것인지 모호하네요.

본문에 링크가 있으면 검색랭킹이 떨어진다? X

동일한 링크나 낚시성 대량 링크가 아니면 스팸문서로 분류되지 않음.

필자 생각 : 이와 관련되서는 이견이 없는 듯합니다. 연관성 높고 도움되는 링크가 많을수록 글이 풍성해지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니까요.

블로그 글은 계속 수정해도 문제 없다? O

전혀 문제 없음.

필자 생각 : 필자는 계속 수정하면 좋지 않다라고 알고 있었는데, 오해한 부분이었네요.

이미지를 3장 이상 넣어야 검색이 더 잘된다? X

이미지의 수와 형태, 파일명에 관한 제한 없음.

필자 생각 : 향간에 떠도는 이야기는 이미지 크기가 클수록 좋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네요.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가 많으면 검색이 더 잘된다? X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을 선호.

필자 생각 : 본문과 관련없는 무분별하게 도배된 키워드가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알겠으나, 키워드 Base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어떤 알고리즘으로 검색 결과물을 내보내는지 궁금합니다. 이것이 네이버가 관련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이유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안 좋은 블로그 이웃이 내 블로그에 영향을 미치나요? X

내 이웃 블로그의 상태가 블로그 랭킹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필자 생각 : 이웃에 관해서는 딱히 이견 없습니다.

사용자 반응(댓글, 스크랩, 공감)은 검색에 큰 영향을 준다? X

검색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음. 오히려 비정상적인 수치일 경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 됨.

필자 생각 : 사용자 반응이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새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에겐 좋은 소식일 수 있겠네요.

깨끗한 IP에서 블로그를 작성해야 검색이 더 잘된다? X

깨끗한 IP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IP 환경에서 작성하여도 문제 없음.

필자 생각 : 이견 없음.

의미없는 글이라도 자주 포스팅하는 게 블로그지수에 도움이 된다? X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10개의 일상글보다 더 좋은 영향을 줌

만약 내 블로그가 검색에 잘 안나온다면 버리고 새로 만드는 게 더 낫다? X

꾸준하게 운영된 블로그일수록 C-RANK가 상승할 수 있는 요소가 누적되므로, 기존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이 나음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만 써야한다? X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모두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면 좋음. 하지만 아무 관련 없는 글을 쓰는 것은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쓰여진 글은 SPAN 문서이다? O

HTML 코드를 통해 폰트를 1로 설정하여 수많은 키워드를 넣거나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작성된 문서는 SPAM 처리됨

C-RANK란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다? O

집중도, 품질, 소비에 따른 반응을 계산하여 얼마나 신뢰도 높은 블로그인지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임

필자 생각 : 복사해서 붙어넣어도 되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은 느낌입니다. 결국, 타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서 나에게 붙여넣어도 된다는 의미인지 아니면 내 컨텐츠를 복사해서 다른 포스트에 인용해도 된다는 것인지 모호하네요.

컨텐츠가 좋은 블로거는 어느정도 조회수를 보장해 주고 있다? X

네이버는 방문률을 보장하지 않음

필자 생각 : 좋은 컨텐츠를 이용해 신규로 진입하시는 분들에겐 희소식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좋은 컨텐츠를 평가하는 정확한 기준이 무엇인지 모호한 상황에서 진짜 좋은 ‘컨텐츠’들이 뒤로 밀려 있는 것은 어떻게 설명이 될지 궁금합니다.

갑자기 낮아진 내 블로그 조회수, 벗어날 방법이 있을까요? O

C-RANK는 주기적으로 계산되며, 랭킹에 미치는 영향력도 함께 바뀜.

필자 생각 : 네이버측에서는 위와 같이 이야기하고 있지만 주위 경험상,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가 복구되는 기한은 ‘미정’이라고 합니다. 언제 어떻게 복구될지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죠. 이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역시나 ‘어떻게 블로그를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정확한 해답을 줄 수 없는지는 몰라도 위 내용으로 어느정도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을 듯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네이버 블로거를 운영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P.S.)덧글 ‘필자의 생각’은 아주 주관적인 내용이니 참고만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