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창업/사업계획서 작성법

2018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작성법

2018년 청년창업사관학교

드디어 2018년 청년창업사관학교가 떴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8년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집분야>

이번 모집에는 2년 과정이 있습니다. 2억 이내로 2년이고, 6T 분야로 하는데요. 여기서 6T는 IT(전자정보통신분야 등), BT(바이오, 미생물, 의학, 약, 환경 응용 등), NT(나노기술과학), ST(위성 항공 기술), ET(환경 에너지 분야), CT(문화콘텐츠 분야)입니다. 자세한 것은 분야를 한 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청년창업사관학교는 제조업 기반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IT분야도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아니라 일반적인 어플, 웹사이트 등은 선정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래도 이번 기회에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놓고, 떨어지더라도 추후에 다른 사업에 지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면... 사업계획서 양식이 정말 비슷해서요...


<보집규모 약450팀>

모집규모는 450팀이고, 서울 경기 인천 강원이 많기 때문에 안산 본원이 가장 많은 190명을 받습니다. 사업장이 기준이 되는 만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경쟁률은 아무래도 서울지역이 높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지방으로 가기도 하시는데요... 이럴 경우 지방에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반드시 가시길 바랍니다. 


<신청기간 및 세부일정>

신청기간 및 세부일정을 보시면, 1월 31일부터 2월 19일까지입니다. 한 가지 속 터지는 게... 중간에 설날이 껴 있다는 것이죠. 한 1주일만 일찍 공고를 냈으면, 바짝 일하고 설날에 좀 쉴 건데... 이건 중기부가 잘못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려가 없어요...


<예비창업자 및 예비창업팀>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예비창업자입니다. 사업자등록을 내지 않고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선정되고 나면 빠르게 사업자 등록을 내어야 하고, 팀원을 등록시켜야 할 것입니다. 


기 창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로 나뉩니다. 개인으로 하다가 법인으로 할 경우 업력은 개인사업자를 개시한 날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서 개인사업을 2012년에 하고, 본 사업을 법인으로 2017년에 등록했다면 업력이 3년이 넘기 때문에 본 사업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총사업비는 최대 1억입니다. 그런데 그중에 10%인 1000만 원은 현금으로 납입해야만 합니다. 현물은 부담금은 보통 대표자와 팀원의 인건비로 공제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본 사업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이 많습니다. 


Q "대표자와 팀원은 본 사업비 1억에서 급여를 받지 못하나요?"
A "못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현물을 본인과 팀원 인건비 이외에 설정한다면 받을 수 있지 않냐고 묻기도 하는데요... 사업에 있어서, 특히 본 사업은 제조업 분야이기 때문에 금액 자체가 자제비나 직접사업비 성격이 강합니다. 1억 중에 팀원과 본인의 인건비로 5000만 원을 설정한다면 나머지 5000만 원 (*현물 비 2000만 원 제외하면 3000만 원)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없습니다. 또한, 추 후에 사용 예상 내역을 설정할 때... 인건비를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있다고도 하는데... 사실상 불가능)


서류심사의 평가항목은 사업수행능력, 기술성, 사업성, 성장 가능성 등이라고 하는데요. 아이템의 소비자 Needs, 대표자가 실제로 이 사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 비즈니스 모델, 시장의 크기, 딱 4가지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서류가 10페이지로 간소화되었는데요, 페이지가 적으면 쓰기가 쉽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상 적은 페이지로 전체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더 까다롭기도 합니다. 

(*데이원비즈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본 과정은 심층과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시장. 이 두 부분을 찾는 것인데요. 서류심사에서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에 대한 설정이 약한 분의 경우 이 과정에서 확립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PT심사를 하게 됩니다. 발표시간은 보통 5분, PPT페이지는 5~10장 정도로 만들어집니다. 여기서는 사업적인 역량, 가능성과 동시에 대표자의 마인드까지 보게 됩니다. 사업이 정말 괜찮지 않고서는 대표자의 태도가 나쁘면 탈락하게 됩니다. (*추 후에 관련 내용을 적어드리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팁을 얻고 싶거나, 실제 정부지원금을 받은 사업계획서를 구하고 싶다면 아래로!

https://kmong.com/gig/98030